티스토리 뷰

오늘은 아파트 분양권의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할께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와 마찬가지로 아파트 분양권 또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를 통하여 가능하답니다.

 

우선 아래 주소로 접속하여 주세요.

 

 

 

상단 조회 메뉴들을 활용하여 분양권을 지역별 조회하시면 관심있어하는 물건의 층별, 시기별, 타입별 분양권거래 금액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요즘 관심있어하는 서산시 예천동 효성헤링턴의 실거래가 조회화면이예요.

 

 

제가 관심있어하는 소형 타입만 캡쳐해봤는데요.

부동산에서 상담받은 금액과 차이가 너무 많이나서 깜짝 놀랐어요.

너무 싼가격에 의아해서 사이트 상담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매매가 금액에는 기본분양가+확장비+옵션비+프리미엄 모두 합산된 금액이 표시되는 거라고 하네요.

 

허걱!

 

너무 호가와 아파트 분양권실거래가 조회 된  신고금액이 너무 차이가 납니다.

 

대부분 아파트 분양권 실거래가조회를 해보면 분양권 특성 때문인지 다운계약서가 당연시 되는 풍토가 여전한 것 같아요. 인근 부동산업자의 말을 모두 믿을 수는 없겠지만 이렇게까지 갭이 많을 줄을 몰랐네요.

 

현재 서산에서 입주예정인 소형 아파트 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상황은 비슷하더라구요.

매수자의 양도소득세 중과세의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다운계약서를 작성한다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실수요자인 1가구 1주택자의 장기거주로 인하여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적용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비과세 대상에서 배제되지 않을까요?

 

더군다나 요즘처럼 아파트를 투자목적 또는 노후 월세수입 목적으로 구입하는 분들이 많은 때에는 더욱 그럴 것 같은데요.

 

이렇게 한결같이 다운계약서를 작성하고 신고했다는 점으로 미뤄보아 매수자의 피해가 상당하리라 생각됩니다.

왜 분양권에 있어서는 매도자가 갑이 되는걸까요.

아파트에 따라서 마이너스피까지 거래되는 경우도 있을텐데도 말이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조회 시스템을 활용하면 분양권 뿐만아니라

아파트 매매가 아파트 임대가 및 토지의 거래가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끔 타지의 땅을 소유하고 있으신 분들이 현지 시세를 잘 몰라서 선뜻 매도를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그럴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토지 거래가 조회 예요.

다만 토지의 특성상 입지에 따라 금액 변동이 많은 관계로 어느정도 감안하여 참고하서야 할꺼예요.

 

그리고 아파트 투자시 유용한 사이트 추가로 한가지 더 말씀해드리면 바로 아파트 거래량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부동산통계시스템 사이트를 활용하면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링크를 따로 올려드리진 못하니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찾으시길 바래요.

 

 

 

 

11월8일자로 조회해 보니 16년도 9월까지의 아파트 거래량이 조회가 되네요.

 

부동산중개사무실에서는 거래절벽처럼 이야기했지만 거래량을 확인해보니 꾸준히 거래건수가 이어졌던 걸로 확인되어 집니다.

 

이번에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처음 알게된 사이트인데 앞으로 종종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막연히 거래량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렇게 집에서도 간편히 거래량을 조회할 수 있다니 세상 참 좋네요.

 

16년도 5월에는 271건, 16년도 6월에는 215건, 16년도 7월에는 209건, 16년도 8월에는 255건, 16년도9월에는 285건으로 여름철 이사 비수기에 다소 주춤했다가 가을에 다시 정상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도 꾸준히 200건 이상의 거래량을 유지해준 걸로봐서는 부동산장이 그렇게 나빴던것 같지 않네요. 일부 선호도 높은 아파트로 물량이 몰렸던걸까요?

 

매매 거래량 뿐만아니라 임대거래량 또한 조회할 수 있어요.

사이트는 종전과 다르게 국토교통부 통계자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별도의 조회 시스템을 구비해 놓지 않았구요.

보도자료 게시판을 활용해서 원하는 자료를 직접 찾아내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판다고 꼭 알아야겠다는 집념으로 접근하면 발견 할 수 있으실꺼예요.

사실 저는 찾다가 포기했어요. 쉽지가 않네요. 검색어가 잘못된건지 근래에 보도한 적이 없어서 잘 안보이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요령을 알고 계신분은 댓글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감정원에서 보도한 2016년도 9월 전월세전환율을 살펴보도록 할께요

9월에 실거래가 신고한 건을 기반으로 분석 시 주택종합 6.6%를 기록하였어요. 그 중 아파트는 4.8%, 연립등 다세대 주택은 6.8%, 단독 8.3% 순이네요. 그 밖에 지역별로는 수도권 6.2%, 지방은 7.8%로로 지방의 전월세전환율이 수도권에 비해 근소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점점 전월세전환율이 높아지는 추세인것은 확실한 것 같네요.

 

 

부동산투자의 고수로 거듭나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저와같은 분들에게 보탬이되고자 그때 그때 공부하는 내용들 공유해드리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부동산 투자로 대박나는 그날까지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다음번에는 어떤 포스팅으로 인사드리면 좋을지 고민하며 오늘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할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