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정보

아파트 투자 체크리스트 공유

나무나무야 2016. 10. 17. 15: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 한가지 풀어볼까합니다.

바로 투자용 아파트를 구입함에 있어서 객곽적이고 빠른 판단을 하기위한 투자체크리스트인데요. 아마 전문투자가라면 제 체크리스트를 보고 아하! 이것은! 하며 알아채신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바로 lh공사에서 최근 시행하기 시작한 집주인 매입 임대사업의 공고에서 발췌한 점수부과표입니다.

 

임대사업의 최고전문 그룹이라고 할 수 있는 lh공사에서 보유한 체크리스트이니 만큼 어느정도 검증된 수치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처음 아파트나 원룸 투자를 시작하거나 입문자분들에게는 전문가의 노하우를 슬쩍 해올 수 있는 방법이지 싶네요. 저 또한 얼른 겟 해서 저장해 놓았답니다.

이렇게 오픈된 정보는 반드시 쌓아놓아 내것으로 만들어 놓아야 하지 않나 싶네요.

 

 

 

평가항목은 크게 입지연건, 주택품질, 임대가능성으로 나눠져 점수가 합산됩니다. 각항목별로 자격증 필기시험처럼 과락이 있어서

총점이 70점 이상이라면 투자하고, 70점이 넘더라도 각 항목중 하나라도 50%를 넘기지 않으면 패쓰합니다.

이렇게 수치화하여 투자를 결정하게되면 빠른 결정을 내릴 수도 있고 중개사님의 혹하는 언변에 속아서 어물쩡 투자를 결정해버리는 과오를 범하지 않을 수 있겠죠. 물론 수치가 정답만은 아닙니다. 때로는 수치가 다소 낮더라도 직감을 믿고 밀고 나가는 대범함이 투자가에게 필요한 순간도 있으니까요. 모두가 아니라고할때 예스를 외치는 자만이 대물을 낚을 수 있겠죠.

 

 

 

 

 

입지여건은 주요시설의 접근성으로 등급을 산정하여 점수를 부과합니다. 여기서 주요시설은 어떤걸 의미하는지가 조금 모호한 부분인데요.

예를들어 전철역, 기차역, 대학교, 전문대학, 시청, 구청, 도청 등의 대형 청사를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지역과 기타 지방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거리는 각각 다른 기준을 적용합니다.

1등급의 경우 주요시설이 0.5km이내 이거나 1km 인근에 위치한 다가구 주택 또는 공동주택일 경우 해당됩니다.

2등급은 주요시설 1km인근에 위치한 경우 또는 1.5km이내의 다가구 주택, 공동주택일 경우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3등급은 1,2등급 이외의 물건으로 해당 거리는 직선거리가 아닌 도보로 이동했을때의 거리를 말합니다.

 

1등급은 30점, 2등급은 25점, 3등급은 15점을 각각 부여합니다.

상당히 높은 점수가 달려있는 항목인만큼 입지가 투자물건 분석 시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 수 있겠어요. 주요시설에 쇼핑, 의료, 초,중,고 학교는

제외된 부분은 조금 안타깝습니다. 저처럼 지방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 사람은 적절히 다른 주요시설로 대체하여 계산하는 요령을 필요 할 것 같네요.

 

두번째로 주택품질 항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께요.

주택품질항목은 건물관리정도, 건물경과연수, 빌트인 생활가구, 주차 편의성 항목으로 구분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점수를 부과하는 건물관리정도는 최대 25점까지 주어지며 현장실태에 따라 차감됩니다. 건물경과년수는 10점 만점으로 3년이하일경우 10점, 15년초과일경우 0점이 주어집니다.

빌트인 생활가구는 세탁기, 가스쿡탑, 냉장고, 식탁, 반침장, 냉장고장, 에어컨을 말하며 그 중에서 세탁기, 가스쿡탑, 냉장고 모두 있을 경우 6점 2개만 있을 경우 4점 1개만 있을 경우 2점을 부과합니다. 식탁, 반침장, 냉장고장, 에어컨은 추가시 각각 1점씩 최대 4점을 부과합니다.

또한 주차편의성 항목은 주차대수/가구수 로 계산하여 75% 초과시 5점 50%-75% 이하는 3점 50% 미만은 0점을 부과합니다.

 

마지막 항목으로 임대가능성부분도 알아보도록 할께요.

 

주택규모가 클수록 투자가치는 점점 떨어지는 부분을 점수화하였네요.

전용면적 기준으로 14-20 이하 5점, 20-30평방미터는 10점으로 가장 높으며 60평방미터 초과하는 주택은 0점을 부과합니다.

 

또한 전세가 대비 보증금의 비율이 10% 이하일 경우 10점 30% 초과할 경우 0점을 적용합니다.

여기서 전세가 대비 보증금의 비율이란 감정평가받은 금액을 기준으로계산한 비율을 말합니다. 

 

 

 

 

 

처음 한눈에 봤을때에는 장엄하다고 느껴졌었는데 이렇게 찬찬히 살펴보니 조금 허술하다는 생각도 들고 현실과 동떨어진 부분도 있지 않나 싶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요런 표 하나 내것으로 개조해서 보면 좋겠구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 테이블을 이대로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나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lh공사에서는 집주인 매입 임대주택사업 뿐만아니라 노후주택을 다가구주택으로 신축해주는 신규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2차 모집이 진행 중이니 관심 있으신 분은 집주인 사이트를 이용하여 공고내용을 자세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신축공사 지원은 아파트투자 못지 않게 까다로운 선정 조건을 갖고 있어 좋은 입지에 위치한 주택이 아니라면 선정이 어려울 것 같지만 해당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시리라 생각되어 집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투자 체크리스트 공유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해당 정보에 목말라 계셨던 분들께는 단비같은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앞서 말씀드린 lh공사에서 시행중인 집주인 매입 임대주택 사업 공고 확인하시어 유용한 정보 많이 얻으시길 바랍니다. 현재 선착순으로 해당사업 대상자를 모집 중이니 그 쪽을 노려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댓글